파생상품 거래시간 빨라진다 '코스피200 선물 옵션' 8시45분 개장 BY MONEYS

파생상품 거래시간 빨라진다 '코스피200 선물 옵션' 8시45분 개장 By MoneyS

파생상품 거래시간 빨라진다 '코스피200 선물 옵션' 8시45분 개장 By MoneyS

Blog Article


콜이 풋보다 많을 경우 강세장을, 반대로 콜이 풋보다 적을 땐 약세장을 예상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국내 옵션시장의 투자자들은 콜옵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인덱스를 구성할 수 있는 현물을 항상 보유하고 있는 차익거래자는 드물며, 대차제도를 이용해 주식을 빌리기도 만만찮다.


압도적인 매도 압력에 밀려 매수세가 실종됨으로써 유동성은 무한하다는 고정관념이 산산조각나는 순간이었다. 처음엔 동시호가때 쏟아지는 매물을 저가에 사들이겠다는 일부 세력의 의도로만 알려졌다. 아울러 지수가 오를 때 미결제약정이 늘어나면 강세신호로서 받아들여 상승추세가 더 이어진다고 여기면 된다. 내재변동성은 대체로 장세가 크게 변할 땐 60% 이상을 나타내며 장세의 변동폭이 작거나 한 방향으로 며칠 동안 지루한 움직임을 보일 땐 45%에서 50% 정도다.


임 아무개씨(46)는 옵션 투자를 잘 하기 위해 아예 ‘수도의 길’로 들어선 경우다. 7년 전부터 주식 시장을 기웃거린 임씨는 그동안 안해본 주식 투자가 없었지만 결과가 신통치 않았다. 그러다 우연히 인터넷에서 옵션 투자의 ‘고수’를 만났다는 그는 지금 그의 ‘문하생’이 되었다.


국내는 해외시장과 달리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이 함께 개장해 주식시장 개시 초반에 투자자가 파생상품 가격을 참고(가격발견)하는데 어려움이 제기됐다. 요즘 증권가에서는 ‘주식에 실패하면 선물을 하고, 선물에 실패하면 옵션을 한다’는 말이 나돌고 있다. 옵션은 이론적으로 난해한 면이 있기 때문에 대개 주식을 1년 이상 해본 사람이 뛰어든다. 기관과 외국인은 지난해에도 각각 4857억원 3021억원 수익을 냈다.


매수차익거래때 선물 대신 옵션으로 매도포지션을 만들어 주식매수와 연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옵션만기일에 해당 옵션은 다음달로 롤오버(이월)되지 않을 경우 자연적으로 청산되고 이와 연계된 주식이 매도물량으로 쏟아져 나와 지수에 충격을 준다. 하지만 일반투자자는 거래비용을 고려할 경우 손실이 이익보다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합성선물 전략은 주로 기관투자가들이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롤오버를 위해서는 근월물이 만기를 맞는 해당월물보다 고평가돼야 한다는 조건이 따른다. 만기를 맞는 종목이 3월물일 경우 6월물의 가격이 3월물보다 비싸게 형성돼야 한다는 얘기다. 또 보유하고 있던 현물은 그대로 둔 채 선물포지션을 다음 종목(근월물)으로 옮겨 만기를 연장시키는 롤오버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그러면 과연 분양권 프리미엄은 주변 아파트의 시세와 어떤 관계를 가지면서 오르내릴까? 이 문제를 해결한다면 분양권 프리미엄의 가격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코스피200 선물 거래때 확보할 수 없었던 체결동시성을 보장해 준다는 점에서 새로운 투자전략 기회를 제공하는 셈이다. 그러나 선물시장의 경우에는 선물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할 때 뿐만 아니라 상승할 경우에도 적용된다. 이는 선물거래의 레버리지효과, 다시 말해 선물이 현물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 선물가격의 변동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상당히 크기 때문이다. A씨가 선물회사를 찾은 1월30일 코스닥50 지수선물 3월물 가격은 100포인트.


살 수 있는 권리가 콜옵션이고, 팔 수 있는 권리는 풋옵션에 해당한다. 델타는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 우선 옵션델타의 절대값은 옵션이 내가격으로 끝날 확률을 의미한다. 따라서 등가격옵션은 델타값이 0.5이며 내가격옵션일수록 1에, 외가격옵션일수록 0에 델타값이 가까워지게 된다.


포지션에 따라서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반면 옵션 거래에서는 양 당사자 모두 한쪽이 권리와 의무를 모두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A가 권리만 가지고 있다면 B는 의무만 가지고 있는 식입니다. 어떻게 이런 식의 비대칭적인 거래가 성립할 수 있는 것일까요?


옵션 매수자는 손해가 한정되어 있다는 생각 때문에 야금야금 조금씩 까먹다가 주머니가 돈이 남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


김종철프로증권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사이트의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수 있으며 정보의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무단으로 복사 또는 전제할 수 없습니다.

해외선물 hts 제작 hts임대 hts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Report this page